오리엔탈 라디오 (オリエンタルラジオ)│개그 콤비 (결성 : 2003년)

멤버 : 나카타 아츠히코(中田敦彦), 후지모리 신고(藤森慎吾)│소속사 : 요시모토 CA


- 둘은 자동차 사고의 접수를 받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서로를 알게 되었고, 원래 코미디를 좋아하는 나카타의 영향을 받은 후지모리가 오히려 나타카를 초대하는 형태로 대학에 다니면서, 요시모토 흥업의 신인 양성소 NSC에 입학한다.

- 콤비명은 나카타카 고른 단어 중 '오리엔탈'을 후지모리가 고른 단어 중 '라디오'를 꼽아 합쳐 만든 것. 또한 나카타의 아버지가 자동차 보험 판매업을 하면서 "좋은 차의 이름은 라행의 문자가 들어있다"라는 말을 생각해 오리엔탈 라디오로 결정했다는 이유도 있다. 또 한가지는 인터넷 검색에서 오리엔탈 라디오라는 단어로 히트한 내용이 한건도 없었기 때문에 "이 콤비명으로 하면 앞으로 자신들이 얼마나 팔렸는지 검색 조회수로 알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

- 2005년 4월 TBS의 '겐세키(ゲンセキ)'에서 부유덴(武勇伝) 네타로 단번에 브레이크하고 간판 프로그램을 맡기도 하지만, 그 후 한동안 침체기를 겪으면서 콤비가 아닌 각자가 단독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런가운데 나카타가 '오타쿠 인텔리'캐릭터를 만들고, 후지모리가 '챠라오(チャラ男)'캐릭터를 확립하면서 다시 브레이크를 완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