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바사키 코우 (柴咲コウ/Shibasaki Kou)│여배우, 가수

생년월일 : 1981년 8월5일│출생지 : 도쿄도│혈액형 : B형│신장 : 160cm

소속사 : 스타더스트 프로모션


- 14세 때 친구와 이케부쿠로를 거닐다 스타더스트 프로모션에 스카우트 되었다. 당시 고교수험을 앞두고 있고, 부모님의 연예계 진출 반대로 바로 소속하지는 않고 고교 입학 후 16세에 연예 활동을 시작한다.

- 1998년부터 CM등에 출연하며 주목받기 시작했고, 2000년 영화 '배틀로얄', 2001년 영화 'GO'등에 출연하며 연기력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GO'의 연기로는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여우 조연상등 그 해 영화상을 휩쓸었다.

- 그외 영화 대표작은 '환생',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착신 아리', '메종드 히미코', '일본 침몰' 등이 있다.

- 드라마에도 다수 출연하고 있으며 대표작으로는 '하늘에서 내리는 일억 개의 별', 'GOOD LUCK', '오렌지 데이즈', 'Dr.고토의 진료소', '갈릴레오'등이 있고 모두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2013년 방송된 갈릴레오의 스핀오프 작품 '갈릴레오XX : 우치미 카오루 마지막 사건'은 '우츠미 형사가 더 보고싶다'는 갈릴레오 팬들의 요청에 부응하는 작품이 되었다.

- 2002년에는 싱글 'Trust my feelings'로 가수 데뷔했다. 2003년 'RUI' 명의로 발매한 '환생'의 주제가 '달의 물방울(月のしずく)'은 1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대히트곡이 되었고, 2004년 발매한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의 주제가 '별들의 목소리(かたちあるもの)'도 6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려 히트했다.

많은 곡에서 작사를 담당하고 있으며, 2008년 발매된 베스트 앨범은 오리콘 1위에 올랐다.

2007년에는 '후쿠야마 마사하루'와 유닛 'KOH+'를 결성해 갈릴레오의 주제가 'KISS해줘(KISSして)'를 불렀고, 2008년에는 '용의자 X의 헌신'의 주제가 '최고의 사랑(最愛)'을 발매했다.

- 요리와 독서를 좋아하고 블로그와 라이브등에서 추천도서를 소개하기도 한다. 명탐정 코난의 팬으로 연재 초기부터 읽고 있다. 시력이 나빠 사람이나 물건을 볼 때 노려보고 있다는 오해를 받는 경우가 많다. 연기시에는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고 개인적으로는 안경을 선호한다. 낯가림이 심해 함께 출연하는 배우와 친해지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 2015년 1분기 드라마 '마루마루 아내(○○妻)' 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