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B junior (スリービージュニア/쓰리비 주니어)│아이돌 그룹

소속사 : 스타더스트 프로모션


- 스타더스트의 SECTION3 IDOL 부문에 속해있는 주니어 멤버로 구성된 유닛. 예전에는 예능3부 고교생 이하의 여성 탤런트 전원이 속해있었고 연기 수업의 일환으로 노래 및 댄스의 발표 활동을 수행하는 부서였다. 따라서 '모모이로 클로버Z'같이 하나의 그룹에 속해 있는 경우에도 고교생 이하면 3B junior의 멤버였고,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는 유닛에서 분리되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 2014년 부터는 배우가 아닌 아이돌 육성에 특화된 부문으로 독립하게 되었고, 이후에는 어떤 그룹에도 속하지 않는 탤런트로만 구성된 아이돌 육성 집단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3B junior만의 오디션도 개최하면서 새로운 아이돌 발굴 활동도 실시한다.

- 2015년 1월, BS아사히에서 첫 레귤러 관 프로그램 '3B junior의 호시쿠즈 상사(3B juniorの星くず商事)'를 시작했지만, 1월28일 녹화중 12세 멤버 1명이 쓰러져 병원에 실려가는 사건이 있었다. 당시 멤버 26명이 5인1조가 되어 헬륨가스를 사용하는 게임을 하고 있었는데, 가스를 단번에 대량 흡입한 것이 원인으로 알려졌다. 이 제품에는 '성인'이라고 적혀 있었지만 제작진이 이를 간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 2015년 3월14일, 헬륨가스 사고로 입원중인 12세 멤버가 3월10일에 퇴원하고 집에서 요양중이라고 보도되었다.